교육활동

  • 愛 Fiesta

    모든 인천외고인의 뜨거운 열정과 꿈의 상징인 '愛 Fiesta!' 인천외고는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愛 Fiesta(축제)를 중심으로 愛 Fiesta Championship(체육대회), 愛 Drama Fiesta(연극제), 愛 Chorus Fiesta(합창제), 愛 Academic Fiesta(학술제)는 학생들이 마음껏 끼와 재능을 펼치는 知, 德, 體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인천외고는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따듯한 가슴을 지닌 글로벌 인재를 기르고 있습니다.

꿈의 현실로 이끌어주는 맞춤형 명품교육 1번지
  • A·M Day (Alumni Mentoring Day)


    학생 개인의 적성과 환경에 따른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각 대학별 선배들의 성공 학습법과 대학별 전형 요소를 준비하 는데 필요한 고등학교 생활의 중점 사항을 선배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학생이 개인이 처한 위치를 파악하고 지금까지의 생활을 반성하는 계기 를 마련하고 학습과 기본 생활 태도를 새롭게 정립하여 자기주도 학습 계획의 철저를 기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 원어민과 함께하는 외국어 체험 교실


    매년 여름방학에 관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중국어·일본어·스 페인어 원어민 선생님들이 직접 수업 지도안을 준비하여 다양한 형태 의 외국어 교육을 진행학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외국 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어뿐만 아 니라, 여러 나라의 문화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 습니다. 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본 교육활동은 지역 사회에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 고 있는 단기집중(5일간) 외국어 및 문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 PCCEG (Parents Camp for Career& Educational Guidance) 학부모 진로진학 캠프


    다양한 대학 입시 전형에 맞추어 정확하고 신뢰성 있 는 대입 정보를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에게 제공하여 진 로진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부모의 밥상 머리 교육과 기본 잔소리 교육이 실효를 거두게 함과 동시에 학과, 대학, 미래 직업 선택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학부모의 진로진학 역량를 갖추게 함으로 대학 입시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학생과 소통할 수 있게 하 는 프로그램입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에 최적화된 인천외고


    인천외고는 21세기 국제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2개 언어사용 능통자,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한 개방형 인재, 글로벌 리더와 국제적 기본 소양을 지닌 세계인을 육성하여 국내외 우수대학으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어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랜 경을 지닌 입시전문가 멘토 선생님들의 철저한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력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D.E.A.R Time, DELV(Debate, Essay, Literature, Vocabulary) Contest, FLC (Foreign Language Contest), SPT(Students, Parents, Teachers) Academy, C.A.V.A.(Culture, Arts, Volunteer, Academic) Club, Sciopolis 원어민교사 토론, 인문토론 (Debate on Humanity)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하갯ㅇ들의 지적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학생부종합전형에 최적화된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제 자매고 교류 및 해외문화 체험활동


    해외문화 체험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함양하고, 우정을 돈독히 하며, 학창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고, 나아가 한국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함으로써 건전하고 진취적인 학생상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급별, 조별활동을 계획하여 세계화에 한 발 앞설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외 자매학교와 주기적인 교류를 통하여 세계인으로서의 폭넓은 이해와 문화습득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 동경도립국제고등학교(東京都立國際高等學校)
    동경도립신진고등학교(東京都立神津高等學校)
    과테말라 코반학교
    중국 북경외국어대학 부속 외국어학교(北京市北外附屬外國語學校)
    대만 따위엔국제고등학교(大園國際高級中學校)

교육역량 강화 활동

  • D.E.A.R Time

    “Drop Everything And Read”의 약자로서 학교 내에 있는 전 교직원 및 학생이 금요일에 독서를 실시합니다. 이때에는 교사들의 업무도 중단되며, 학생들은 자신이 정해 놓은 독서 계획에 따라 독서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여 우수한 내용에 대해서는 시상도 하는 인천외고의 독서 시 간입니다.

    DELV CONTEST

    DELE CONTEST는 DEBATEㆍESSAYㆍLITERATUREㆍVOCABULARY 라는 네 가지 역을 수업 시간에 활용하여 외국어 의사표현 능력 및 논리적 표현력 강화·외국문학 이해를 목표로하는 CONTEST입니다. DELV CONTEST는 학기 또는 학년 단위로 진행하며, 수업시간(수행평가)을 활 용하여 3학년은 교과재량으로 실시할 수 있으나, 1학기까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LITERATURE 의 장르는 외국어과에서 자율적으로 시, 독후감 등 다양하게 선정 가능하며, 특히 DEBATEㆍ ESSAY 역은 원어민 교사의 교과활동시간을 활용하여 말하기 능력 및 논리적 표현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LC (Foreign Language Contest)

    외국어에 대한 학습 의욕 고취 및 외국어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 는 교내 외국어 경시대회입니다. 전공어(어)와 부전공어(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로 구분하여 1학기(5월)에는 전공어, 2학기(11월)에는 부전공어를 각각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경시대회 첫 째 특징은 언어의 네 가지 역인 듣기·읽기·말하기·쓰기 역 모두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둘째 특징은 예선과 본선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예선은 읽기 평가로 60% 반하며, 본선은 말하기·듣 기·쓰기 평가로서 40% 반합니다. 셋째 특징은 본선 진출자 중에서 동상 이상 수상한 학생들은 12월 말경에 원어민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1일 문화체험에 참여하는 특전이 부여됩니다.

    SPT Academy

    미래 학교의 모습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 나아가 지역 주민들도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복합 문화 학습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에 현재 23회째 열리는 SPT Academy (Student·Parents·Teacher)를 통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의 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Sciopolis

    Sciopolis는 라틴어 동사 ‘Scio’(알다, 이해하다)와 그리스어 ‘Polis’(도시) 두 단어의 합성 어로서 ’지혜의 샘, 지식의 보고(Knowledge city)를 뜻합니다. 2010년 설치된 Sciopolis는 기존의 일대다(一對多) 수업이 지니는 외국어 정규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이 일 상생활 속에서도 자연스럽게 원어민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외국어 전용 카페이자 교실 입니다. 학생들은 소규모의 그룹으로 원하는 시간에 원어민 교사와 학문적 대화는 물론 일상의 소소한 대화도 자유롭게 나누게 됩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외국어 언어와 문 화를 보다 자연스럽게 익히며 이를 장려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우수 토론 그룹을 정기적 으로 선정 시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학생 개개의 체험활동으로 기록, 대 입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외국어 특강

    로벌 리더의 필수 요건인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어(HSK), 일본어(JLPT), 스페인어 (DELE), 어(TEPS) 등 전공어 자격증 대비 특강으로 주 당 90분씩 2회 실시합니다.

    Summa Cum Laude

    1학년, 2학년 학생들을 심화반, 노력반, 향상반의 3단계로 구분하여 학생들에게 자신의 실력에 맞는 수준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차별화된 수업을 진행하며 특히 심화반은 매 분 기마다 심화반의 학생임을 격려하고 증명하는 심화반 이수 증명 및 수상을 통하여 학생 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C.A.V.A.Club (Culture Arts Volunteer Academic Club)

    서로 같은 취미나 특기, 적성을 가진 학생들이모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희망을 중으로편성된 동아리 활동

    Dream Up Program

    사회통합 전형 지원자를 위한 과정으로 학습 질문방, 주요 교과 특강, 원격 강의 지원, 논술 대비 강의, 문화 체험 캠프로 연계되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활동

  • 주초 고사

    주요 교과를 중심으로 일주일 동안 학습한 내용을 한 주 의 시작과 함께 고사를 진행하고 학생들의 실력을 검증 하는 활동입니다.

  • 어휘왕 선발

    외국어의 기본인 어휘 능력을 상시 테스트하여 필수 단 어를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활동으로 매주 시험을 통해 실력테스트를 하는 활동입니다.

  • 학습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 운영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과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수강하여 선택과 집중적인 학습이 이루어져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 인문토론(Debate on Humanity)대회

    인문학 강조를 위해 인문토론(Debate on Humanity) 대회 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토론 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는 활동입니다. 학년별 예선 - 본선 - 결선을 거치는 치열한 토론 대회입니다.

  • 잠깐 학습

    점심, 저녁시간을 이용, 학생들 스스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 할 수 있도록 각 주요 교과의 선생님들이 학습자료를 제공 하여 실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입니다.

  • 신문읽기의 생활화

    교실에 비치되는 일간지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흥 미와 적성에 맞는 기사를 읽고 1주일에 1편 정도의 내용을 스 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500~1,000자 정도로 정리하여 시사 토론의 기본 능력과 논술의 기본을 다지는 활동입니다.

  • M.E.R.P. Club (Major Exploration & Research Paper Club)

    전공적합성과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주제 탐색과 연구 를 통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연구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창의적인 개개인의 능력을 발휘 하여 그룹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과정을 배 우며 교과교육과 연계한 연구와 토론, 발표, 논문으로 이어 지는 역량과 능력을 배양하는 자율동아리 활동.